본문 바로가기
  • 가상자산의 가치평가의 현재 상황
L.ingua Latina 이탈리아어로 배우는 라틴어/L02.Desinenze, casi, e declinazioni

1. Desinenza 의 이해

by JELMANO 2015. 10. 26.

처음 라틴어를 공부하며

이해해야 하는 개념은 

어미의 활용 이라고 할 수 있는 Desinenza 이다. 



설명은 다음과 같이 할 수 있다. 


명사, 형용사, 대명사, 동사 는

변하는 첫 부분과 

변하지 않는 마지막 부분으로 구성된다. 


변하지 않는 부분은 tema 라고 하며, 

변하는 부분은 desinenza 라고 한다.



 



이탈리아어 의 경우, 

io leggo, tu leggi,... 와 같이 주어의 수와 인칭, 

leggevo , leggera'와  같이 시제,

che noi leggessimo 와 같이 법을 나타내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또한 이탈리아어의 경우, 

명사, 형용사 역시, 

il gatto, i gatti, (수)

il gatto, la gatta  (성)

을 나타낸다. 




라틴어의 경우, 

동사는 이탈리아어와 같은 양상으로 활용하나, 

명사, 대명사, 형용사의 경우는 보다 넓은 양상으로 활용된다. 



어떻게 넓게 활용되는지 예를 통해 살펴보자. 



Grammaticus discipulumlaudat diligentia eius.

Il matestro loda lo scolaro per la sua attenzione.



첫 번째 라틴어 문장을 보면, 

-ticus와 -um 자체로 

그것이 문장의 주어(soggetto)와 목적어 또는 목적격 보어(il complemento oggetto) 임을 알 수 있으며, 

동시에 성과 수도 알 수 있다. 

같은 논리로, diligentia 의 -a 가 원인의 보어(complemento di causa) 임을 알 수 있다. 

역시 성 과 수 의 정보도 담고 있음은 물론이다. 

즉, 다시 정리하면, 

desinenza 를 통해 명사, 형용사, 부사가 표시됨을 알 수 있다. 물론 동사(laudat - 여기서는 3인칭 단수)도 마찬가지 이다. 



반면에 

이탈리아어 의 경우, 

명사 는 순서에 따라 주어가 목적어가 달라진다. 

il maestro loda lo scolaro 는 선생이 학생을 칭찬한다. 이고

lo scolaro loda il maestro 는 학생이 선생을 칭송한다. 이다. 

원인의 부사는 per 라는 불변 전치사를 통해 부사절로서 나타난다. 


* 언어의 일반적 성질 상, 문장성분에 대한 정보를 품사가 많이 갖고 있을 수록

위치에서 자유롭다. 

따라서 

영어보다 활용이 많은 이탈리아어가 영어보다 자유롭다. 

(동사에서 인칭과 수를 알 수 있는 이탈리아어의 주어는 위치에서 자유로울 뿐만 아니라, 

화자/청자, 또는 저자/독자 에게 자명한 경우, 매우 빈번히 생략되는 모습이다.

반면 영어에서 매우 예외적인 도치법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문두에 온다.)


같은 선 상에서, 라틴어가 이탈리아어 보다 더욱 순서에서 자유로운 경향을 보인다. 


일반적으로 이탈리아어의 문장성분의 순서는 

주어-동사-목적어 이고(영어 어순), 


라틴어는, 

주어-목적어- 동사(국어 어순) 이다.